별별재테크

불매운동, 정확하게 알아볼까요? 본문

경제.재테크

불매운동, 정확하게 알아볼까요?

여우바늘 2019. 9. 27. 22:00

불매운동, 정확하게 알아볼까요?








최근 몇년 기업의 형태에 따라서 소비자들이 자발적으로 보이콧이라는 불매운동을 하고 최근에는 일본을 상대로도 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항의를 하려는 대상과 관련되어 있는 상`품의 구`매 및 사용을 중단하는 자발적인 소비자 운동을 말합니다.





과거에 우리나라에서 있었던 불매운동은 한국에서는 불가능이라고 불렸고 찻잔 속의 태풍이라고 불릴 정도로 효`과가 정말 미미했습니다.


하지만 최근 일본에 대한 일을 보시면 아시다시피 소비자들의 인식이 변하면서 주체적으로 파악을 하고 사회적 책임까지 확인하는 수준까지 올라갔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2013년 남양유업 사태가 시작이라고 할 수 있는데 실제로 꾸준하게 매출이 감소하였고 몇 년이라는 긴 시간동안 후폭풍을 겪어야만 했습니다.


소비자들은 단순하게 혼자서 활동하는 것이 아니라 기업에 실질적인 압박을 가할 정도로 sns를 통해서 이런 운동이 거세지고 있습니다.





몇가지 사례를 알아보자면 이사가 일제강점기 옹호 발언을 하여서 국민들의 분노를 산 스타벅스, 수습사원에게 하루 14시간 노동을 시키고 2주만에 해고한 위메프, 배출가스 저감장치를 고의로 조작하여 판`매한 폭스바겐 등이 있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기업들은 우리나라에서 한번쯤은 불매운동이 일어났었습니다.





위메프와 스타벅스는 일시적으로 회원이 감소하고 매`출이 하락하는 효`과가 있었지만 금방 회복하였고 폭스바겐은 오히려 판`매량이 늘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번 일본 사태의 경우 예전에 있었던 상황과 전혀 다르기 때문에 전세계적으로 놀라움을 금치 못하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의 불매운동 대상이 된 기업들은 경제적 상황과 패턴을 파악한 후, 이-벤-트 혹은 할`인 등을 이용하여 소비자를 유혹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실제로 이 방법을 통해서 오히려 매`출이 증가한 기업들이 굉장히 많았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소비자들의 불매운동을 무시할 수준이 아니게 되었습니다.


한번 낙인이 찍히게 되면 매-출 하락이 일시적인 것이 아니라 몇 년 동안 가는 것은 물론이고 손상된 이미지 회복은 거의 불가능 하다고 보시면 됩니다.